연꽃과 망원 렌즈

알파 랜선 세미나

연꽃과 망원 렌즈

신재국, 김현수 작가와 함께하는 SEL100400GM 망원 렌즈를 활용한 연꽃 촬영 노하우

세미나 영상 타임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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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닝

연꽃 촬영 렌즈

김현수 작가 팁

후보정 이미지

출연진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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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로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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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57 m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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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09 m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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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59 m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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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 m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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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6 m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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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59 m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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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5 min

관곡지 연꽃

크리에이티브 룩

신재국 작가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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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러 테크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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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ny | Alpha Universe(Korea)

오프닝

출연진 소개

출연

신재국

Academy Director

소니 코리아 아카데미 강의 실장

김현수

PHOTOGRAPHER

사진 작가

Sony | Alpha Universe(Korea)

관곡지 연꽃

촬영 스케치 영상, 연꽃테마파크

LOTUS

Gwangokji

연꽃테마파크

관곡지가 갖는 역사성을 기리기 위하여 관곡지 주변의 논에 연꽃테마파크를 조성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재배단지 주위로 산책로도 조성되어 있습니다.

연꽃

인도가 원산지이며 연못, 논, 늪지의 진흙 속에서 자란다. 관상용 뿐만 아니라 식용, 약용으로도 쓰입니다.

연꽃과 자주 헷갈리는 수련이 있는데 원산지는 이집트이며 연꽃과 달리 잎과 꽃이 모두 수면 위면에 바짝 붙어서 나옵니다.

색상은 다양하며 분홍색 계열의 홍련, 흰색 계통의 백련, 노란색 계통의 황련, 청색 계열의 청련 등이 있습니다.

관곡지

경기도 시흥시에 있는 연못입니다. 조선 전기의 농학자인 강희맹이 명나라에서 연꽃 씨를 가져와 이곳에 심어 재배하여 널리 퍼지게 되었고 이를 계기로  ‘연성(蓮城)’으로 부르게 되었습니다.

stil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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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꽃 촬영 렌즈

SEL100400GM, SEL200600G

추천 렌즈

SEL100400GM

FE 100-400mm F4.5-5.6 GM OSS

SEL200600G

FE 200-600mm F5.6-6.3 G OSS

ꭤ1 𐌠 SEL100400GM 𐌠 ISO200 𐌠 F13 𐌠 1/40s 𐌠 100mm
ꭤ1 𐌠 SEL100400GM 𐌠 ISO200 𐌠 F16 𐌠 1/10s 𐌠 400mm

장망원 렌즈

예쁜 연꽃은 생각보다 멀리 있고 크기가 작습니다. 그래서 70-200mm 렌즈로는 원활한 촬영이 불가능합니다. 좌측 위 사진은 100mm, 아래 사진은 400mm로 같은 장소에서 촬영한 사진입니다. 둘을 비교해 보면 차이를 금방 알 수 있습니다.

ꭤ1 𐌠 SEL200600G 𐌠 ISO1600 𐌠 F16 𐌠 1/800s 𐌠 600mm
ꭤ1 𐌠 SEL200600G 𐌠 ISO1600 𐌠 F18 𐌠 1/640s 𐌠 1200mm (+SEL20TC)

초장망원 렌즈

SEL200600G 초장망원 렌즈의 600mm로 촬영한 사진(위)과 SEL200600G 렌즈에 2배 텔레 컨버터를 장착해 1200mm로 촬영한 사진(아래)의 비교입니다. 

SEL200600G 렌즈 성능에 대해서는 영상에서 확인 바랍니다.

SEL20TC – 망원 2배 텔레 컨버터

Sony | Alpha Universe(Korea)

크리에이티브 룩

Creative Look

새로운 컬러 사이언스

새롭게 적용된 크리에이티브 룩을 활용한 촬영을 합니다. 

10가지의 크리에이티브 룩 중 부드럽고 아름다운 표현력을 쉽게 만들어주는 필름 룩 스타일( VV2, FL, IN, SH) 적용하여 촬영했습니다.

소니 5세대 카메라의 크리에이티브 룩은  콘트라스트를 콘트라스트, 하이라이트, 그림자, 페이드 4가지로 나누어 세부 설정이 가능하도록 돼있습니다. 좀 더 쉽게 대중적인 컬러를 뽑아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컬러는 유행의 흐름을 타기 마련이라 항상 원본 로우 파일과 같이 찍어놓으면 훗날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촬영에 집중하기 위해 로우로 놓고 후보정에서 컨트롤하는 작업방법을 선호합니다. 따라서 별도의 컬러 세팅은 만지지 않습니다.

Sony | Alpha Universe(Korea)

김현수 작가의 연꽃 촬영 팁

Shooting Tips

초점 검출

Alpha 1에서 초점 검출 세팅 방법은

1. 사용자 정의 설정 > 초점 확대

2. 초점 > 초점 어시스트 > 초점 어시스트 무제한 > 초점 확대 시간 – 무제한

3. 초점 > 초점 어시스트 > 초점 어시스트 무제한 > 초점 확대 시 배율 –  x4.2

초점 확대 기능은 AF-C 모드에서는 불가능하며 초점은 대체로 꽃술 부분에 맞추면 됩니다.

크리에이티브 룩

크리에이티브 룩에 들어가 10가지 컬러 모드 중에서 마음에 드는 컬러를 선택해서 촬영합니다. 김현수 작가는 최근 크리에이티브 룩에서 인스턴트(IN)가 좋아서 연꽃 촬영의 컬러 세팅은 IN이 적용됐습니다.

ꭤ1 𐌠 SEL100400GM 𐌠 ISO100 𐌠 F8 𐌠 1/250s 𐌠 315mm
ꭤ1 𐌠 SEL100400GM 𐌠 ISO100 𐌠 F8 𐌠 1/320s 𐌠 400mm

인스턴트(IN)

연꽃의 부드러운 느낌을 잘 살려주는 인스턴트 모드로 촬영된 사진입니다.

ꭤ1 𐌠 SEL100400GM 𐌠 ISO100 𐌠 F8 𐌠 1/320s 𐌠 364mm

인스턴트(IN)

채도와 명도가 빠져있는 인스턴트의 느낌이 트렌디한 것 같습니다. 

삼각대

연꽃은 부감 촬영 때 연꽃잎이 잘 표현되는데 그러려면 삼각대가 있어야 합니다. 사용된 삼각대는 시루이 AM-254입니다. 가능하면 높은 삼각대를 쓰는 게 유리합니다.

ꭤ1 𐌠 SEL100400GM 𐌠 ISO125 𐌠 F8 𐌠 1/250s 𐌠 400mm
ꭤ1 𐌠 SEL100400GM 𐌠 ISO100 𐌠 F6.3 𐌠 1/320s 𐌠 318mm

인스턴트(IN)

연속된 사진의 세팅은 모두 동일합니다. 멀티측광에 크리에이티브 룩으로 편하게 연꽃 촬영에만 집중하여 촬영한 결과물입니다.

액세서리

7~8월의 연꽃 촬영은 햇볕이 따갑습니다. 의복에도 신경을 써야겠지만 삼각대에 거치할 수 있는 양산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모노포드를 활용하면 기동성을 높을 수 있습니다. 분리형 삼각대도 있는데 상황에 맞게 모노포드로 변형도 가능합니다.(시루이  A-1205)

ꭤ1 𐌠 SEL100400GM 𐌠 ISO100 𐌠 F8 𐌠 1/320s 𐌠 400mm

인스턴트(IN)

ꭤ1 𐌠 SEL100400GM 𐌠 ISO100 𐌠 F5.6 𐌠 1/250s 𐌠 400mm

빗망울

촬영에 있어 비가 안 와야 좋은 경우가 있고, 비가 내려줘야 더 좋은 경우도 있습니다. 연꽃 촬영에 있어서는 비가 약간 내려서 빗망울이 연잎에 맺혀 있을 때 연꽃의 아름다움이 배가됩니다.

천천히 섬세하게 관찰하면 숨어있는 예쁜 연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Sony | Alpha Universe(Korea)

신재국 작가의 연꽃 촬영 팁

Shooting Tips

블루투스 리모콘

소니 블루투스 리모컨(RMT-P1BT)과 포토클램 삼각대(PTC-0641MQ) 조합으로 촬영하였습니다. 장점은  C1에 초점 확대를 설정해 카메라를 전혀 만지지 않고도 촬영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포토클램 볼헤드 : ProGold 1 Easy PQRS

측광 모드 : 하이라이트

가장 밝은 부분의 제브라 패턴 경계선이 보이는 시점에 촬영

ꭤ1 𐌠 SEL100400GM 𐌠 ISO100 𐌠 F10 𐌠 1/250s 𐌠 5200K(M1.0) 𐌠 400mm

노출과 초점

초점 모드 : AF-S, 초점 영역 : 플렉스블 스팟 M

주제의 경계선이 뚜렷한 위치에서 초점 확대 AF 기능을 이용하여 AF

측광 모드 : 하이라이트

위치(位置)

어느 각도에서 주제를 보는가에 따라서 달라지는 형태감을 느끼면서 촬영합니다.

 

크리에이티브 룩     VV

콘트라스트               +2

하이라이트               +9

그림자                        +2

페이드                          0

채도                             +2

선명도                           9

선명도 범위                 5

선명                                9

DRO                          LV3

반영(反影)

반영 사진도 놓쳐서는 안 될 연꽃 촬영 포인트입니다. 반영 사진의 비율은 5:5 분할 구도를 추천합니다.

선(線)

연잎이나 줄기의 선이 부각되게 촬영해 봅니다. 하트 모양의 연잎이 시선을 끕니다.

Setting : SEL200600G + SEL20TC

 

크리에이티브 룩     VV

콘트라스트               -3

하이라이트                 0

그림자                        +3

페이드                          0

채도                             +5

선명도                           9

선명도 범위                 5

선명                                9

DRO                          LV3

대조(對照)

대조는 색상, 크기, 명암 등의 대비를 이용해 주제를 부각시키는 촬영 기법입니다.

대조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콘트라스트에 적절한 세팅값을 넣어줍니다.

 

크리에이티브 룩     VV

콘트라스트               +2

하이라이트                +2

그림자                        +2

페이드                          0

채도                             +5

선명도                           9

선명도 범위                 5

선명                                9

DRO                          LV3

흑백(黑白)

연꽃 촬영에서는 연꽃의 화려한 컬러에 취해서 컬러 사진만 찍게 되는 게 보통입니다.  그러나 신재국 작가는 컬러를 한 장 찍으면 흑백을 한 장 찍는다고 합니다.

아래 세팅값을 자세히 보면 콘트라스트와 하이라이트를 +9로 높여 명도 대비를 끝까지 올렸습니다. 상대적으로 그림자는 -9로 낮춰 어둡게 처리합니다.

반사율이 높은 연꽃잎을 주피사체로 담으면 좋은 흑백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룩     VV

콘트라스트               +9

하이라이트               +9

그림자                         -9

페이드                           0

채도                                0

선명도                           9

선명도 범위                 5

선명                                9

DRO                          LV3

비(雨)

빗물을 머금고 있는 연꽃은 최고의 피사체입니다. 방울방울 맺혀있는 빗망울과 연잎의 조화는 꼭 촬영해야 할 포인트입니다.

 

크리에이티브 룩     VV

콘트라스트               +2

하이라이트               +9

그림자                        +2

페이드                          0

채도                             +2

선명도                           9

선명도 범위                 5

선명                                9

DRO                          LV3

다양한 주제

연꽃테마파크에 출사를 가면 연꽃만 찍을 수 있는 게 아닙니다. 말려있는 연잎, 큰 연잎의 부분 디테일, 반영된 구름, 빅토리아, 큰 연잎 사이의 노랑어리연(Yellow Floatingheart), 오리, 곤충 등 다양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주제를 찍다 보면 백 미터를 이동하는데 한 시간이 부족할 정도라고 합니다.

Sony | Alpha Universe(Korea)

신재국 작가의 후보정

후보정, 클로징

컬러와 흑백의 결합

컬러와 흑백으로 촬영된 두 장의 사진을 합친 후 강조하려는 주제 부분에는 컬러를 나머지 부분에는 흑백을 적용하는 기법으로 보정했습니다.

모노톤의 배경이 홍련의 주목성을 더욱 강렬한 인상으로 변화시킵니다.

컬러라이징

흑백톤을 다양한 색상의 모노톤으로 변경합니다. 색상 변경은 컬러에서 작업하기보다는 색이 빠진 상태인 흑백에서 작업하는 게 훨씬 수월합니다.

그런데 사견으로는 같은 사진을 컬러와 흑백으로 나누어 두 장 찍기보다는 컬러 한 장만을 찍고 후보정에서 레이어 마스크 작업을 하던가 아니면 히스토리 브러시를 사용해도 같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Gallery

Reviewer’s Choice

epilogue

5세대 보디에서 새롭게 선보인 크리에이티브 룩을 적극 활용한 연꽃 촬영이었습니다. 다양한 연꽃의 컬러만큼이나 많은 노하우를 세미나에서 보여주었는데 매우 유익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Sony | Alpha Universe(Korea)

랜선 세미나

다양한 주제의 소니 랜선 세미나를 통해 사진 실력을 향상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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