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non RF5.2mm F2.8 L DUAL FISHEYE

RF5.2mm F2.8 L DUAL FISHEYE

세계 최초 카메라 한 대로 180º VR 영상 촬영

VR 영상 촬영부터 편집까지 모든 워크플로우를 가능하게 하는

RF5.2mm F2.8 L DUAL FISHEYE. 

VR 영상 콘텐츠 제작 환경의 미래가 지금 시작됩니다.

캐논코리아의 제품 대여와 제작비 지원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

현장에 빠져드는 생생한 몰입감
3D 180º VR

VR 영상이란 무엇인가?

VR(Virtual Reality)은 우리말로 가상현실이라고 하며 내가 있는 실제 세상과 무관하게 완전히 디지털 세상 속에 내가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방을 둘러봐도 가상 공간으로 꽉 채워진 공간입니다. 물론 완벽한 VR 공간을 보기 위해서는 오큐러스 퀘스트 같은 해드셋 디스플레이(HMD)가 필요합니다.
 
3D와 VR의 차이를 단순하게 말하면 얼마나 시야각을 채워주는가에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가 현장감의 차이를 만들어 줍니다. 클러스터가 보이면 “아 내가 밖에서 화면을 보는구나”라는 느낌이 듭니다. 반면 클러스터가 보이지 않으면 “나는 이 공간 안에 있구나”라는 착각이 들게 됩니다. 우리 현실 세상도 클러스터가 보이지 않으니까요. 그런데 화면을 인간의 시야각에 가깝게 늘리다보니 그만큼 해상도가 많이 커져야 합니다.
 
 

VR 콘텐츠 촬영 기기

설계 관점에서 Canon RF5.2mm이 듀얼 어안 렌즈를 사용하는 Z Cam K2 Pro, FM DUO, Insta360 EVO 또는 그 이전의 시스템과의 차이점은 하나의 대형 풀프레임 센서가 왼쪽 눈과 오른쪽 눈을 모두 캡처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로인해 정확한 노출, 화이트 밸런스 및 색상으로 이미지가 완벽하게 젠록(genlock) 됩니다.
 
Canon RF5.2mm는 8192 x 4096 해상도의 Canon R5(C)를 기반으로 작둉합니다. 이는 12K인 FM DUO보다 높지 않지만 Z Cam K2 Pro, FM DUO, Vuze XR보다 높은 해상도이며 사용성 측면에서 매우 쉽습니다. 중앙에 위치한 하나의 큰 초점 링이 왼쪽과 오른쪽 렌즈의 초점을 동시에 맞춥니다. 다른 시네마 렌즈 처럼 수동 초점 방식이지만 VR 콘텐의 특성상 정보 전달 측면이 높으므로 깊은 심도를 사용 한다면 문제는 안됩니다.

가성비 비교

현재 일반 렌즈들과 달리 VR 촬영이 가능한 제품군은 많지 않습니다. 더구나 세계 최초인 Canon RF5.2mm과 비슷한 성능의 제품은 없습니다. 시스템은 다르지만 8K 180º VR 기능을 사용하려면 20,000달러에 육박하는 FM DUO가 그동안의 선택지 였습니다. FM DUO가 Canon RF5.2mm에 비해 유일한 장점이라면 12K가 촬영된다는 것인데, 이마저도 30p라는 것을 감안하면 가성비 측면에서 떨어집니다. 그외 모든 비교에서 Canon RF5.2mm가 압도적으로 우월합니다. 또한 Z Cam K2 Pro의 경우는 6K이고, Insta 360 EVO의 경우는 해상도 문제로 판매가 중단됐습니다.(2022. 6월 기준)

초점거리 / 최대조리개
렌즈 구성
최단 촬영거리
최대 촬영배율
화각
베이스라인 길이
조리개 날
최대 구경
길이
무게
5.2mm/2.8
10군 12매
0.2mm
0,03x
190º
60mm
7
약 121.1mm(폭)
약 53.5mm
350g

제품사양

Canon RF5.2mm는 좌우 렌즈의 조리개를 전자식으로 조절하는 전자기식 다이어프램(EMD) 설계를 통해 정확하게 동기화된 노출을 잡아줍니다. 그리고 최대 개방 F2.8의 대구경 렌즈인 Canon RF5.2mm는 빠른 조리개 덕분에 저조도에서도 성능이 매우 뛰어납니다. 이것이 캐논의 고성능 렌즈인 L렌즈 표식을 달고 있는 이유입니다.

일일이 촬영자가 신경 써야 할 기술적인 부분을 대부분 렌즈 스스로가 알아서 처리하기에 촬영자는 창의적인 콘텐츠 작업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뛰어난 기능

Canon RF5.2mm는 반사 방지 효과를 발휘하는 특수 코팅(SWC)을 채택해 한낮 뿐만 아니라 해가 기울었을 때도 촬영을 가능하게 하는 코팅 기술이 들어가 있습니다. 야외 촬영에서 더 많은 시간적 기회를 주는 렌즈입니다.

Canon RF5.2mm는 수광 레벨을 정확하게 제어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후면 장착 젤라틴 필터 홀더가 있습니다. 역광 촬영 때 높은 셔터 스피를 낮춰 영상의 품질을 높여줍니다.

초점 조절

 

왼쪽 렌즈와 오른쪽 렌즈는 동시에 초점을 맞춥니다. 만약 두 렌즈가 동기화되지 않으면 포함된 1.5mm 육각 키 렌치를 사용하여 하나를 개별적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조정을 촬영 때마다 매번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한 번만 자신에게 맞춰 놓으면 됩니다.

 

 

렌즈 캡

원래 두 개의 광각 렌즈와 두 대의 카메라로 촬영한 후 번거로운 스티치 작업을 통해 만들어지는 VR 영상을, 하나의 단일 렌즈를 통해서 8K 고해상도의 VR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는 점이 Canon RF5.2mm의 핵심 키워드입니다.

이밖에도 현존하는 유일한 생활 방수, 캡을 끼우고 벗기기 쉽게 디자인된 렌즈 캡, C-log3 촬영으로 다이나믹 레인지 확보 등 구석구석 장점이 가득합니다.

촬영 준비와 세팅

Canon RF5.2mm 렌즈를 활용할 수 있는 카메라는 현재 EOS R5와 EOS R5C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두 카메라의 가장 큰 차이점은 8K 60p가 촬영 되는지에 있습니다. EOS R5C의 60p가 VR 헤드셋 내부에서 모션 아티팩트가 휠씬 적습니다. EOS R5C는 듀얼 ISO를 지원하는 EOS R 카메라 중 하나입니다. 기본 ISO는 800과 3500입니다. ISO 3500은 저조도에서 힘을 발휘합니다. VR 영상 촬영 방법은 Canon RF5.2mm와 함께 8K를 지원하며 공식 펌웨어를 설치한 EOS R5나 EOS R5C를 준비합니다.

사진 모드로 촬영해도 결과물을 반응형 브라우저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경우 사진보다는 영상을 목적으로 이용될 것입니다. 영상은 촬영 시에 촬영자의 그림자가 영상에 나오면 몰입도를 해치게 됩니다. 그래서 몸에서 떨어지게 카메라를 위치해 놓고 촬영하는 게 중요합니다. 짐벌이나 삼각대, 또는 슬라이드로 적절한 촬영 세팅을 하고 지나친 무빙은 시청자에게 어지럼증을 일으키니 부드러운 무빙을 유지해야합니다.

RF5.2mm F2.8 L DUAL FISHEYE

샘플 영상

SAMPLE

Gallery

갤러리

시청 방법은 호환되는 VR 해드셋을 사용하여 3D나 2D 두 가지 방법으로 경험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톱 또는 모바일 VR 보기 플랫폼 사용을 통해 스크롤 방식으로 조작하면서 VR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Scenery

풍경

촬영한 결과물을 분석하면 주 피사체와 렌즈의 거리는 1~2m 내외가 최적이었습니다. 화면의 상하좌우 비교에서 가장 가까운 대상의 원근감이 비대칭으로 어색할 수 있으므로 너무 가까이 있는 피사체는 피하면서 촬영하는 노하우가 필요했습니다.

Scenery

풍경

풍경 영상 처럼 장면에 움직임이 없다면 렌즈를 정지시켜 화각의 광활함을 그대로 담기만 해도 좋았습니다. VR이 많이 쓰이는 뮤직 비디오, 공연 영상의 경우도 큰 무빙보다는 정지한 채 촬영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Motorcar

자동차

촬영 자체에 대하서는 한마디로  ‘이보다 쉬울 수는 없다’ 입니다. Canon RF5.2mm은 두 개의 개별 카메라 두 개의 개별 어안 렌즈로 장면을 캡처하고 해당 이미지를 개별 카메라에 기록하던 기존의 VR 시스템에 비해 강력하고 편리한 솔루션입니다.

cafe

카페

촬영은 핸드헬드와 짐벌, 그리고 삼각대 등을 고루 사용해봤습니다. 가장 좋은 선택은 레일 슬라이드입니다. 그런데 불행하게도 필자는 레일이 없는 이유로 테스트에 사용하지 못했습니다. 수평, 수직을 위해서는 기둥이 있는 삼각대가 좋지만 이동성을 위해서는 짐벌 무빙도 필요했습니다. 렌즈의 베이스 무게가 가벼워 균형 잡기 쉬웠고, 창의적인 사람이라면 모노포드를 세팅해 버드아이 뷰도 연출해 볼 수 있겠습니다.

RF5.2mm F2.8 L DUAL FISHEYE

포스트 프로덕션

VR 영상을 위한 포스트 프로덕션에 필요한 준비물은 Canon HEVC 코덱과 EOS VR Utility 또는 Adobe Premiere Pro의 EOS VR Plugin입니다. EOS VR Utility나 Adobe Premiere Pro의 EOS VR Plugin은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및 정지 이미지 처리는 무료이지만 2분을 초과하는 동영상 클립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유료 구독이 필요합니다.(월 6,600원)

또한 RAW 촬영은 가능하지만 EOS VR Utility와 EOS VR Plugin은 아직 RAW 파일 편집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추후 지원 계획이 있다고 합니다. 사진의 경우 필자가 관련 포럼을 검색한 결과 Mark Soukup이 제안한 방법이 있었는데 RAW와 jpeg를 함께 저장하고 ACR에서 보정한 후 ExifTool 툴을 이용하면 가능했습니다. 그런데 굳이 이 방법을 권유하기에는 번거로움이 큽니다.

제작 변환된 콘텐츠는 인터넷, TV, 극장 등의 채널을 통해 유통시킬 수 있으며, 이용자는 각 콘텐츠에 최적화된 재생기기를 통해 소비합니다. 여기서 3D는 새로운 디스플레이 장치를 필요로 하지만, VR은 기존의 디스플레이 장치로도 제한적인 체험이 가능합니다. 유튜브에 업로드 하면 거추장스러운 해드셋 디스플레이(HMD) 없이 제한된 범위에서 시청이 가능합니다.

Premiere Pro EOS VR Plugin

Adobe Premiere Pro의 EOS VR Plugin을 사용하는 경우 파일을 프로젝트로 가져오기만 하면 됩니다. 파일은 자동으로 등방장형으로 변환됩니다.(이 부분에서 필자는 많이 헷갈렸습니다.) 그런 다음 시퀀스로 드래그합니다. 여기에서 다른 비디오처럼 타임라인을 편집하고 컬러 그레이딩을 할 수 있습니다.

EOS VR Utility

어도비 프리미어 제품에 익숙하지 않은 대부분의 사용자에게 권장합니다. 촬영 세팅은 1부에서 언급한 것처럼 C-log 또는 C-log3, 8K 최고 품질로 촬영합니다. 
스틸 또는 동영상을 작업하는지 선택한 다음 컴퓨터에서 VR 파일이 저장된 폴더를 엽니다. 파일을 선택하면 수정된 정방형 이미지가 표시됩니다. 이제 클립의 시작 및 끝 지점 선택, 시차 및 수평 조정, LUT 적용, 변환 미리보기, 클립을 여러 파일 형식으로 내보낼 수 있으며 8K로 녹화한 경우 다양한 해상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VR 영상의 메카니즘

피사체가 광학 시스템 원리에 의해 상하좌우 반전 된 서클 형태로 센서에 기록됩니다. 현상 시에 상화 좌우 반전 시키고, 앱에서 이미지를 좌우로 분할 시키고 좌우 교체해서 원래의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변화과 편집 전반을 촬영자가 전부 알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프로세서는 기기가 알아서 자동으로 처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Canon RF5.2mm는 병렬 방식의 스테레오(어안렌즈가 좌우로 나란히 있음)렌즈이며 가장자리는 시차가 “0”이기 때문에 오른쪽 눈 이미지를 왼쪽 렌즈에 덮고, 왼쪽 눈 이미지가 오른쪽 렌즈를 덮도록 복사합니다. 그렇게 하면 렌즈가 제거되어 완전한 180º POV를 얻을 수 있습니다.(이를 전문 용어로 ‘등장방형 전환’이라고 합니다.)

등방장형 전환

프리미어 프로에서 EOS VR 플러그인을 통해 출력되는 최종 해상도는 8,192 x 4,096 픽셀로 약간 업스케일된 렌더링입니다. 그러나 이 부분은 큰 문제는 아닙니다. (190º라는 넓은 렌즈 촬영 각도를 DCI 규격에 맞게 조절한 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서로 반대편에 있는 가장 높은 부분이 왼쪽 이미지의 왼쪽, 오른쪽 이미지의 오른쪽에 찍힌 것으로 좌우가 반전된 이미지 임을 알 수 있습니다.

RF5.2mm F2.8 L DUAL FISHEYE 장단점

장점

단점

 

높은 품질의 결과물

사용의 편이성

상대적으로 저렴

저조도를 위한 빠른 f/2.8 조리개

빌드 퀄리티와 방진방습

가벼운 무게

후반 작업의 단순화

 

특수 렌즈(준전문가용)로 범용성 부재

전자식 ND 시스템 부재

유료 구독 방식의 소프트웨어

후반 작업에 고사양 컴퓨터 요구( GPU 가속 문제)

RAW 파일 편집 미지원

장점은 어안 왜곡이 거의 없는 높은 품질의 결과물, 사용의 편의성,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 그리고 높은 빌드 퀄리티 등에서 후한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여기서 특별히 칭찬하고 싶은 점은 후반 작업의 단순화입니다.
 
반면, 단점은 거의 없지만 굳이 언급하자면 VR 촬영이 아직은 특수한 영역이라 범용적 콘텐츠로 사용하지 못한다, 전용 ND 필터가 없어서 젤라틴을 정확히 잘라서 써야 하는데 간혹 잔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후반 작업용 소프트웨어가 유료라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VR 촬영을 하면서 실시간 변환 영상을 볼 수 있는 모니터나 고글 제품이 있으면 좋겠고, 오큐러스 퀘스트2에 대응하는 120 프레임 속도의 기술 발전을 기대해봅니다.

epilogue

모두가 예견하듯이 다가올 미래는 메타버스와 함께 VR 시장도 밝은 미래를 점치게 합니다.
이 시점에 RF5.2mm F2.8 L DUAL FISHEYE 렌즈 체험은 전문가 영역의 VR 콘텐츠 제작이라는 신세계를 맛보게 해준 소중한 기회였습니다. 이런 멋진 경험을 선사한 캐논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캐논코리아의 제품 대여와 제작비 지원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

More Articles.

댓글